항해99/개발일지

20220217 #미니프로젝트2 마무리

paran21 2022. 2. 18. 23:54

오늘로 프론트와 처음 진행한 미니프로젝트가 마무리되었다.

전반적으로 백엔드 진행속도가 빨라서 추가로 틈틈히 공부할 수 있었다.

JPA 책으로 공부를 시작했는데 책에 설명이 잘되어있어서 따라가기에 많이 어렵진 않았다.

 

사실 시간이 난 만큼 더 공부를 했으면 좋았을텐데, 너무 피곤해서 많이 공부하지는 못한 것 같아서 아쉽다.

한편으로는 항해 끝날때까지 컨디션 관리도 해야하는데 그 중간을 조절하기가 쉽지 않은 것 같다.

 

프론트와 처음 작업하면서 협업도 처음이었지만, 서로 기술적인 부분에서도 이해가 전혀 없어서 작업을 진행하는게 쉽지 않았다. 

정말 작업하면서 리액트를 공부해야하나, 라는 생각도 들었다.

 

그래도 우리 팀원들이 다들 잘해줘서 무사히 잘 마칠 수 있었던 것 같다.

특히 로그인 부분을 급하게 수정했는데 프론트에서 빨리 마무리해주셔서 금방 처리할 수 있었다.

 

이전 기수들의 실전 프로젝트를 봤는데 정말 쉽지 않아 보였다.

어떤 기능을 구현해야할지도 잘 모르겠고 우선순위를 잡는 것도 여전히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