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해99/개발일지

20220304 개발일지

paran21 2022. 3. 5. 23:29

어제 https를 붙인 socket 서버를 테스트해보았다.

역시나 제대로 연결이 되지 않았다.

그런데 socekt서버를 수정하면서 햇갈렸던 부분이 있어서 그 부분을 바꿔봤는데 연결이 잘 되었다!!

프론트에서 처음에 S3로 배포해서 연결을 했는데 HTTPS 관련 에러가 떠서 프론트서버도 HTTPS로 배포했다.

현재는 1:1이지만 연결이 잘 되었다!

socket 서버 event에 console.log를 찍어서 데이터가 잘 들어오는 것도 확인했다.

 

그리고 프론트에서 서버 2개가 연결이 되는지 확인해보기 위해 spring서버를 따로 EC2로 배포하고

axios로 api를 통해 데이터가 잘 들어오는지도 확인해봤다.

데이터도 잘 들어왔다!!! 진짜 너무 좋았다 ㅋㅋㅋㅋㅋㅋ

spring서버가 아직 HTTPS가 아니라서 HTTPS 에러가 뜨기는 하지만, local에서는 양쪽 다 연결이 잘 되는 것을 확인했다.

 

이미 인증서는 받아놓은 상태라 spring 서버에 넣어서 배포하고 테스트해보기로 했다.

 

처음 socket.io를 시도할 때 걱정 반/기대 반이었는데 생각보다 빨리 연결한 것 같아서 너무 좋다.

아직 2명만 가능하지만 프론트에서 우선 3명이 가능하게 추가로 peerconnection요청하는 부분을 넣고 테스트해보기로 했다.

 

그리고 새로운 미디어서버를 알게됬다.......!!

kurento와 openvidu라는 라이브러리인데 springboot로도 구현이 가능하다.

전에 P2P대신 MCU, SPU를 찾아보면서 kurento를 보긴 봤는데 단순히 서버를 제공하는 서비스라고 생각해서 크게 고려하지 않았다.

사실 이거를 좀 더 자세히 알아봤으면 스프링으로도 할 수 있지 않았을까 싶기도 하다.

여러 명을 연결해도 최대 4명이고 보이스만 연결하는거라 P2P가 아닌 다른 방식은 고려하지 않았는데 다음 번에 RTC를 하게된다면 nodeJS의 socket.io를 포함해서 좀 더 다양한 선택지를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