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해99/개발일지

20220328 개발일지 #nginx #마케팅 #log

paran21 2022. 3. 30. 03:52

nodeJS 쪽 CI/CD는 내가 진행을 했는데 설정할 게 많지 않아서 반나절 만에 끝났다!

 

근데 Spring은 다른 팀원 분이 맡고 계셨는데 HTTPS나 properties 관련해서 설정 파일 문제도 있었고, 특히 nginx를 적용하는 과정이 매우 어려워 보였다...

먼저 성공하신 다른 팀원분이 정말 옆에 완전 붙어서 같이 해결해주셔서 실마리를 좀 찾은 것 같다.

정말정말 너무 감사하다!!!

 

다행히 주말 사이에 nginx까지 성공하셔서 행복한 월요일을 맞이했다(그런줄 알았다...ㅜㅜ)

 

지난 주에 spring쪽에 로그를 설정하고, EC2에 배포한 상태에서도 로그 파일이 잘 저장되는 것을 확인했는데, nginx로 돌리고 나서부터는 로그 파일이 저장되지 않았다.

찾아보니 nginx 에서도 PM2처럼 로그파일을 기본적으로 저장하고 있었다!

마침 딱 내가 남기고 싶었던 error log와 access log이다.

 

그런데 error log가 원하는 것과는 다르게 남는 것 같다..

내가 남기고 싶었던 건 spring에서 에러가 발생하면 뜨는 그 NullpointerException, indexoutofboundexception 등등 구체적으로 어떤 exception이 떴는지를 보고 싶었던 건데, nginx의 에러 로그에서는 debug로 낮춰봐도 이런 에러메시지는 기록되지 않았다.

차라리 nginx 로그를 끄면 spring의 logger로 로그가 남는지도 테스트해봤는데 그것도 아닌거 같다.

 

거기다가 알고보니 nohup 실행시 생성되는 nohup.out 파일이 로그 기록 파일이었다!

여기에는 내가 원했던 errorlog가 잘 남는다.

근데 또 문제가, nohup.out은 debug level이라서 로그가 너무 많이 남는다 ㅜㅜ

차라리 logger로 설정한 것만 남으면 깔끔할 거 같은데 왜 debug level인지 모르겠다...

 


​배포를 앞두고, 마케팅을 어떻게 할지 회의를 했다.

우리 서비스가 게임성 자체가 매우 뛰어난 건 아니라서 광고를 했을 때 일반 사용자들이 서비스를 많이 이용해줄 것 같진 않았다.

또 서비스가 이용자 수가 많아야 순환이 되는 유형은 아니라서 많은 유저를 모으기 보다는 설문조사에 집중해서 피드백을 받고 그걸 개선하는 작업에 집중하기로 했다.

 

그래서 마케팅 비용도 서버비를 제외하고는 모두 기프티콘에 사용하기로 했다!!

 

계획대로 수요일에 배포할 수 있을 것 같아서 너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