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고

[2022년 7월] 회고!!

paran21 2022. 7. 30. 10:20

이번달은 일단 생각이 많았던 것 같다.

회사와, 업무와, 좋은 코드에 대한 고민이 많았다.

 

아마 이직을 하게 될 것 같고, 8월에는 새로운 곳에서 시작하게 될 것 같다.

 

  • 디자인패턴 : 헤드퍼스트 디자인 디자인 패턴을 읽고 있다. 전략패턴을 일부 업무에 적용해봤는데, 팀 맴버 중에 타입별로 해당하는 구현체를 컨트롤러에서 그냥 바로 주입해주는게 낫지 않냐는 의견이 있었다. 나는 해당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것만 알면되지 어떤 구현체가 들어오는지를 컨트롤러에서 알 필요가 있냐는 입장? 또 다른 추가 의견으로 구현체를 불러오는 부분을 팩터리를 하나 만들어서 다 모아 놓는 방법도 추천받았다.
  • 자료구조 : 알고리즘 문제를 가끔 풀고 있고, 쏘카 코테를 보면서 큐를 이용해 BFS를 처음 풀어봤는데 재미있었다! 자료구조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것 같아서 자바 자료구조를 시작했다.
  • JPA : 기본 편 강의까지만 다 들었다. 사실 시작한지는 꽤 됐는지 완강까지 시간이 걸린 것 같다. 기본적인 개념들을 다시 잡을 수 있어서 좋았다.
  • cs : 면접용 cs책을 가볍게 한 권 보았고, 운영체제를 더 공부하고 싶어서 인프런에 있는 운영체제 인강을 결제했다. 네트워크는 아직 어렵기마 한데 운영체제는 꽤 재밌는듯??

 

새롭게 알게된 개념들은 많은데, 아직 그만큼 구현력이 못받쳐주는 것 같아서 코딩하는 시간을 좀 늘려야 할 것 같다.

변수는 새로 이직할 회사에서 아주 높은 확률로 다른 언어와 프레임워크를 쓸거 같다는 거?

자바는 개인적으로 어느정도까지는 공부하고 싶은데, 어차피 개인공부로 할거면 코틀린으로 넘어가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고려하고 있다.

 

요새 개인적으로 더 공부해보고 싶은건, 도커랑 레디스, 비동기??

 

8월 계획은,

일단 이직하면 새롭게 공부할게 많을 텐데 잘 시작하기, TDD 뒷부분 진행하기, 운영체제 강의 완강, 자바 이펙티브 강의 듣기(얘는 독학으로는 너무 오래걸릴거 같아서.... 강의의 힘을 빌려야 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