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고

20220607 TIL #쉬기 공부하기 #테스트코드 #자바

paran21 2022. 6. 8. 00:34

모처럼 3일 연휴였다.

직전에 선거날로 하루쉬어서 되게 긴 연휴처럼 느껴질 줄 알았는데 전혀 아니었다.

일단 토요일부터 하루종일 너무너무 피곤했다.

아니 분명 정시에 퇴근하고 있는데 왜 이렇게 피곤한지 모르겠다.

운동을 시작했으니 좀 나아지려나...?

 

연휴니까 좀 놀고 싶기도 했고, 근데 한편으로는 연휴동안 밀린 공부를 좀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근데 또 몸이 피곤하니까 잠도 좀 자고싶고??

 

토일을 좀 쉬면서(사실 공부해야된다는 강박감이 살짝 생겼다ㅋㅋㅋ요새 대학원 시절이 생각나는 중ㅋㅋㅋ)

월요일에는 그래도 컨디션이 좀 좋아져서 책도 좀 보고 강의도 들었다.

 


 

우선, <자바와 JUnit을 활용한 실용주의 단위 테스트>를 보기 시작했다.

지금 프로젝트에서 단위 테스트 코드를 짜면서 실질적으로 공부가 좀 필요한 것 같아서 구입했다.

그래도 프로젝트하면서 간단한 단위테스트라도 작성해봐서인지 내용 자체가 엄청 어렵지는 않았다.

 

코드 구현도 구현이지만,

1) 어떤 테스트를 할 것인지,

2) 어떻게 하면 객체들을 분리하고 서로 의존성을 낮출 수 있을지 고민이 많이 된다.

 


자바의 정석은 재밌는데, 아직도 한~참 남았다.

그래도 새로 본 개념을 다른데서 보면 나름 뿌듯하다.

빨리 이펙티브 자바도 보고 싶고, 스트림도 공부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