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고

20220907-08 TIL #ui작업하기 #위젯 #비즈니스로직분리하기

paran21 2022. 9. 13. 01:17

처음 업무를 받은 날, 재택을 하다보니 여러가지 궁금한 점이 많았다.

슬렉으로 계속 질문하면서 업무를 했지만, 아직 업무 코드 파악이 덜 된 부분도 많았고 플러터는 처음 하다보니 어떤 방식으로 업무를 해야하는지도 아직 감이 오지 않았다.

 

우선 비교적 간단한 페이지 UI를 작업하기로 했는데, 위젯(컴포넌트)만 하더라도 새로 만드는게 좋은지, 기존에 만들어진 위젯을 사용하는게 좋은지 판단이 잘 되지 않았다.

 

출근해서 업무를 하면서 사수와 이런 고민들을 같이 얘기하면서 알고보니 컴포넌트화 되있는 위젯 버튼이 있는 경우도 있었고,

기존에 만들어져있는 컴포넌트에서 required parameter 하나를 그냥 empty string을 넣고 사용하는게 낫겠다고 판단이 되는 경우도 있었다.

또, 기존 컴포넌트를 사용하면서도 값을 변수로 받는 게 낫겠다고 판단이 되는 경우에는 컴포넌트를 수정하였다.

 


 

서버와 데이터를 연동하는 작업을 현재 진행 중이라서 우선은 ui를 그리고 위해 이미지 파일을 바로 넣는 경우가 많았다.

그런데 대부분의 이미지 파일들은 앞으로 백오피스에서 바로바로 수정하면 반영이 될 수 있도록 서버에서 이미지 파일을 받아오게 변경할 예정이다.

아직 서버와 연동하는 작업을 거의 해보지 않아서 깊게 생각을 못해본 부분이다.

서버에서 데이터를 받아오는 부분들은 데이터 모델링을 해서 ui와 비즈니스 로직을 분리해놓는게 나을 것 같다.

서버와 연동하기 전까지는 우선 더미 데이터를 사용하고, api 작업이 완료되면 그에 맞게 수정을 해야 할 것 같다.

 

 

아직 헤메는 중이지만, 그래도 pr 요청도 해보고, 코드리뷰 하면서 어떤 방향이 좋을지 같이 얘기도 해보고, 열심히 방향을 찾아가고 있는 것 같다.